기업자문

노사관계컨설팅

노사관계컨설팅이란?

노사갈등은 기업내 대립적 문화확산 및 조직몰입도 저하의 원인이 되고, 결과적으로 기업경쟁력 악화를 초래하게 됩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무법인 상지는 사업장 내 노사관계를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건설적인 조직문화 정립 및 개선방안을 제시해드립니다. 노사분쟁을 사전 방지하고, 발생한 분쟁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및 노사관계 개선까지 이룰 수 있도록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방안을 수립해드리는 컨설팅입니다.

주요 서비스 내용

  • 노사관계 진단 및 자문

    노사관계를 둘러싼 환경을 진단하고 의식, 제도 및 노무관계를 분석하여 현안문제를 도출한뒤, 문제 영역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.

  • 단체교섭 자문 및 대리

    단체교섭권 및 단체협약 체결권을 위임받아 기업을 대리하여 직접 단체교섭을 대리하거나, 법률 자문 및 교섭 전략 제안을 통하여 단체교섭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  • 노동쟁의 예방 및 조정

    노사분쟁의 사전적 예방을 위해 합리적이고 적법한 제도가 시행되도록 정비하고, 분쟁 발생 시에는 사적 조정을 통해 분쟁이 평화적으로 종결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우호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시의성이 높은 정보제공과 조정을 통한 합의를 이끌겠습니다.

  • 노사문화개선 컨설팅

    비합리적인 노사관행으로 인해 낮은 생산성이 고민인 기업을 대상으로 작업장 문화의 혁신 및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상생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게 지원합니다. 기업에 특화된 협력적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.

기대효과

노사관컨설팅을 통해 노사간 현안 문제들에 대해 분석, 검토 후 비합리적이고 적대적인 노사관행을 정상화할 것입니다. 적법하고 합리적인 노사합의규범 수립으로 조직몰입도를 높이고, 노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협력적 노사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조직의 혁신으로 이어져 상생과 협력의 조직문화 정착시킬 것입니다.